#Willkommen
Hallo Leute! 광하(광운대생 하이)! 여러분 안녕하세요. 2020년 9월에 즈윅카우응용과학대학교로 파견된 학생입니다. 즈윅카우응용과학대학교를 구글에 검색해본 분들은 다들 놀라셨을 거에요. 어떤 학교인지 나오지도 않거든요. 저도 그랬어요. 원래는 2019년에 지원하려고 했지만, 구글에 검색해도 나오지 않아 부모님이 많이 걱정하셨거든요. 하지만 인생에서 한 번뿐인 교환학생, 가고 싶은 나라로 가야 하지 않겠어요? 그래서 2020년에 지원했습니다. 소세지와 맥주의 나라! 독일로! 사실 세어보면 독일을 4번째 방문하는 건데, 독일은 올 때마다 새롭고 신기해서 계속 방문하게 되는 것 같아요.
#준비하기
여러분들도 ‘교환학생을 가야지!’라고 결심하면 먼저 나라부터 생각해보잖아요, 그리고 가능한 학교 리스트 중에서 지원 가능한 학교들을 선택하고요. 그렇다면 그다음에는 어떻게 준비할까요? 저는 먼저 지원서를 살펴보고 가산점을 받을 방법에 관해 생각했어요. 아무래도 학점이 낮다 보니, 그 부분을 준비하게 되더라고요. 현재 광운대학교에서는 교환학생에 지원할 때에는 유학생 멘토링 프로그램에 참여하면 가산점을 주더라고요. 저는 그래서 2019년 2학기에 독일에서 온 ‘하산’의 멘토가 되어 프로그램을 진행했습니다. 그 후에 열정과 진심을 담은 지원서과 간절함을 녹인 면접을 통해 교환학생으로 선발되었답니다. 저도 선발되었는데, 여러분들도 할 수 있어요! 화이팅!
#독일로
교환학생으로 선발되셨다고요? 축하드립니다! (짝짝짝) 이제 출발 준비만 잘 하면 되겠네요! 그러면 어떤 게 필요할까요? 저는 Zwickau에 있어 보니 독일어 실력이 가장 필요한 것 같더라고요. 아무래도 Berlin, Frankfurt보다 훨씬 작은 도시다 보니 많은 사람이 영어를 못해요. 그래서 독일어를 아예 하지 못하면 일상생활에 큰 불편함을 경험할 수 있어요. 그래서 선발되신 그 순간부터 조금씩 독일어를 공부하셨으면 좋겠어요. 그다음은 비자 준비에요. 출발 날짜를 생각하여 그 날짜보다 7~8주 앞서 주한독일대사관에 방문하여 비자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저는 COVID-19 때문에 비자 발급받는 시간이 오래 걸렸기 때문에 이 기간을 추천해 드렸어요) 비자 신청하는 방법은 후기 등이 인터넷에 많이 포스팅되었기 때문에 참고하시면서 준비하시면 편할 거에요. 비자도 발급받으셨다면 이제 광운대학교 국제교류팀이 주관하는 오리엔테이션에서 안내해주는 중요한 정보를 인지하시면서 독일로 출발하면 됩니다!
#후기
올해는 힘든 해였어요. 모든 분에게 그렇겠지만 저는 독일까지 왔는데 여행도 못 해보고 Christmas market도 취소되어 기숙사에서 인터넷 강의만 들었답니다. 하지만 미래에는 여러 파티와 여행과 다양한 스포츠 프로그램과 여유로운 삶과 COVID-19 이전의 독일이 기다리고 있으니까 걱정하지 말고 지원해보세요! 자세한 사항은 ‘광운대 교환학생들 뭉치기박치기!’ 네이버 카페에 등록된 저와 선배님들의 보고서를 참고하시고 항상 건강하세요~